설립 취지

본 협회는 풍수지리와 역학의 학문이 우리나라에 유입 된지 천 여 년 이상 지났음에도 체계적이고 질서 있게 정립되지 못하고 우리 조상들의 고고한 윤리도덕 의식이 최근 쇠퇴해 짐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현대사회에 걸맞은 학문으로 연구하여 계승 발전시키고 산업사회의 무분별한 계발로 훼손되는 자연(自然)을 보존하여 이를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풍수지리의 활용기법을 널리 보급하고 신진발굴과 국제 세미나 간산(看山)등을 개최하여 현대 사회의 다양성에 부흥하고 선진 문화 발전 양상에 기여한다.

설립 근거

민법 제32조 및 행정자치부 및 경찰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
[행정자치부 허가 제 2000-19호]

연혁

2000년 9월 29일 허가

주요 활동

학문으로서의 풍수지리 가치 정립
풍수지리 확장 보급 활동
음택 양택 역학의 실상조사 분석 활동.
전국 음택 풍수지리 현지조사 활동.
전국 양택 풍수지리 실상연구 활동.
풍수지리 역학 서적 출판 및 강좌 활동.
회원의 풍수지리 역학 학문 연구 발표 및 출판 활동.
국제교류 및 관련서화연구 활성화
한(韓)일(日) 등 국제 풍수지리 문화 교류 활동.


주요 내용

※(명칭) 이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자연지리협회(이하 본 회라 칭함)라 한다.
※(사무소) 본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며 필요한 곳에 지회(지부)를 설치할 수 있다.
※(목적) 본 회는 한민족의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유구한 생활 문화 속의 일부인 풍수지리 또는 역학을 산업사회의 현대인들에게 계승 발전시키고 이와 관련되는 전통문화를 올바로 전수하고 체계화시켜 현대사회에 알맞게 재정립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 본 회는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 다양한 현대사회의 구조에 알맞게 풍수지리, 역학의 활용기법을 널리 보급함을 역점사업 으로 한다.
- 국토이용의 효율성과 자연환경을 감안하여 납골당 화장 문화를 적극 유도한다.
- 왜곡된 풍수지리, 역학을 바로 잡고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재정립하는데 역점을 둔다.
- 양택, 음택, 역학의 실상을 조사 분석하여 현대사회의 생활 문화에 알맞게 회원의 활동을 유도하는데 역점을 둔다.
- 국제교류 및 관련 서화의 공모 또는 전시, 연구를 활성화한다.
- 회원의 연구 발표 및 출판은 본 회 목적 사업에 준한다.